담임목사님 인터뷰


안녕하세요. 목사님!

《더사랑 웹진》을 통해 더사랑의교회 성도님들이 담임 목사님을 조금 더 깊이 알아가는 시간을 가지고자 합니다.

이인호 담임목사

Q1. 목사님은 어떻게 목회자의 길을 선택하게 되셨나요?


  저는 모태신앙으로 자랐어도 목회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한 번도 해보질 않았습니다. 오히려 19살 때까지 구원의 확신이 없는 명목상의 신자였습니다. 어느 날 청년들을 따라 금요 철야예배에 갔습니다. 모두 열심히 기도하는데 저만 기도할 수 없어서 큰 충격을 받았습니다. 제 신앙에 문제가 있다는 생각이 들었습니다. 계속 무언가에 이끌려 철야 기도회에 나가다, 20살 되던 해, 한얼산기도원에 갔습니다. 3박 4일간 눈물 쏟으며 기도하면서 주님을 만났습니다. 인생이 새로워지고 세상이 아름다워지는 경험이었습니다. 그때부터 열심히 신앙생활을 했지만, 여전히 목회자가 되겠다는 생각은 없었습니다. 

  어느 날 기도를 많이 하는 어떤 누님이 저를 위해서 기도하면 목회자를 위한 기도가 나온다고 말했습니다. 정말 청천벽력 같았습니다. 저는 극구 부인하면서 제발 그런 말 하지 말라고 하곤 애써 잊었습니다. 당시 저는 캠퍼스에서 CCC를 섬겼는데, 그해 동계 거지 순례 전도 여행을 8박 9일로 떠났습니다. 저는 본진에서 멀리 떨어진 다른 마을에서 사역하고 늦은 밤에 복귀해야 했습니다. 달빛이 눈 덮인 산을 비추는 그 밤에 주님은 제게 물으셨습니다. “너는 진정 나를 사랑하느냐?” 갑자기 눈물이 흘렀습니다. 제가 열심은 냈지만, 마음 깊은 곳에서는 정말 주님을 사랑하지 못하고 있다는 걸 깨달았기 때문입니다. 주님은 내 생명, 내 온 마음을 다해서 당신을 사랑하길 원하셨습니다. 회개의 눈물을 흘리며, 저는 그때 주님을 제 마음의 중심에 모셨습니다.

  그날 이후 새벽에 말씀을 펴기만 하면 말씀이 생명이 되어 제 마음에 다가왔습니다. 새벽 일찍 도서관에 와서 말씀을 묵상하다 너무 감격해서 도서관 뒷산에 올라 날마다 기도했습니다. 매일 말씀에 사로잡혀 주님과 교제하던 21살 시절이 제 인생에서 가장 환하게 빛나는 시절입니다. 

  어느 날 ‘자신의 목숨을 바칠 진리를 발견한 사람은 행복하다’라는 키르케고르의 글귀가 적힌 전도지를 주웠습니다. 그 구절을 읽자 주님이 제 마음을 두드리셨고, 갑자기 그 누님의 기도가 생각났습니다. 거의 일 년 만에 누님을 찾아가 조심스럽게 물었습니다. 아직도 그 기도를 하느냐고요. 그랬더니 하나님이 시키시는데 어찌 멈출 수 있느냐며 아직도 저를 두고 목회자 기도를 한다고 했습니다. 왠지 모를 안도감이 느껴졌습니다.

  마침 캠퍼스 기독동아리 연합 집회에 강사로 오신 이동원 목사님이 집회 중에 콜링을 하셨습니다. 자기 삶을 주님께 드릴 사람은 그 자리에서 일어나라고요. 그 부름이 제겐 목회자로서의 헌신을 의미했습니다. 대학 2학년 그날 저는 제 삶을 주님께 드리기로 작정했습니다.

  가난한 집안의 장남인 저는 당시 믿지 않던 아버지의 반대를 무릅쓰고 결국 신학교에 갔습니다. 학비도 혼자 벌어야 했고, 장남 노릇도 해야 했습니다. 새벽 3시까지 공부하고, 아르바이트를 하고, 교회 사역을 병행하다 결국 폐결핵에 걸리고 말았습니다. 그 후유증으로 저는 거의 10년을 깊은 어둠의 터널을 지나야 했습니다. 사실 그 고통의 시간이 저를 목회자로 변화시키는 신학교였습니다.

Q2. 교회를 개척하실 때 이름을 '더사랑의교회'로 정하셨는데 그 이름에 담긴 의미는 무엇인가요? 또, 지금까지 간직하신 목회 철학도 말씀해주세요.


  더사랑의교회의 ‘THE’는 주님께서 지상에 계실 때 하셨던 3대 사역, 가르치고(Teaching), 치유하고(Healing), 전파하는 사역(Evangelizing)의 두문자어(Acronym)입니다. 주의 몸 된 교회로서 주님이 하셨던 사역을 감당하는 교회가 되려는 뜻을 담았습니다.

  더사랑의교회가 추구하는 목회의 철학과 방향은 첫째, 가르치는 교회(Teaching)입니다. 가르치는 교회로서의 핵심은 바로 ‘한 영혼에 집중하는 제자훈련’입니다. 이전에 사랑의교회에 있으면서 훈련된 평신도의 가능성이 얼마나 큰지를 발견하였습니다. 코로나로 힘든 지금의 위기도 훈련받은 순장님들이 성도님들을 돌봐주셨기에 이겨낼 수 있었습니다.

  둘째는 치유하는 교회(Healing)입니다. 치유하는 교회의 핵심 사역은 ‘기도’입니다. 특별히 개척 처음부터 지금까지, 아침저녁 릴레이로 교회와 민족을 위한 중보기도가 쉬지 않고 올려지고 있습니다. 지금은 여기에 더하여 하루에 5분씩 세 번 기도하는 153기도를 통하여 성도들이 주의 나라가 임하시길 간구하는 기도를 늘 올려드립니다. 기도가 교회 가운데 성령의 임재와 생명의 능력이 늘 함께하는 원동력임을 믿습니다.

  셋째는 전파하는 교회(Evangelizing)입니다. 전파하는 교회로서 더사랑의교회는 복음적으로 갱신하고, 분립개척으로 복음 생태계를 형성하여 도시를 변화시키려는 목표를 가지고 있습니다. 2년에 한 번씩 분립개척을 하고, 앞으로 비전을 함께하는 교회들과 연합하여 교회개척운동 지원사역을 통해 복음적 생태계를 회복할 꿈을 꾸고 있습니다.

Q3. 더사랑의교회에서 가장 중점을 두고 있는 사역과 향후 비전을 말씀해주세요.


  어느 날 제 마음속에 한 가지 의문점이 생겼습니다. 교회는 날로 부흥하는데, 제 마음속에 자유와 기쁨의 크기는 줄어들고, 늘 긴장하고 좌우를 경계하며 살얼음판을 걷듯 목회자는 저를 발견하였습니다. 개척부터 제자훈련과 중보기도, 강해 설교에 집중하며 건강한 교회로 성장하고 있다는 자부심이 있었지만, 헌신의 이면에서 공로 의식, 판단, 외식 등 부정적인 요소들이 조금씩 교회를 들고 있었습니다. ‘이대로 또 다른 10년이 흐르면 교회가 어떻게 될까? 내가 그렇게 싫어하던 한국교회의 율법화, 전통화, 제도화를 답습하진 않을까?’ 이런 고민과 몸부림 속에서 만난 분이 바로 팀 켈러 목사님입니다. 그분을 만나면서 제가 고민하던 문제의 원인을 알았고, 해결점도 찾게 되었습니다.

  한국교회의 생태계가 무너지고 있는 줄도 모르고, 오직 내가 목회하는 교회만 성장하면 다 되는 줄 알았습니다. 교회를 건축하고 성도 만 명이 모이는 교회를 세우면 하나님 나라가 오는 줄 알았죠. 팀 켈러 목사님을 통해 이것이 얼마나 편협한 생각인지 깨달았습니다. 무엇보다 ‘어떻게 복음으로 삶과 교회를 형성할 것인가’에 대한 가르침을 제 시야를 환하게 열어주었습니다.

  팀 켈러 목사님을 통해 교회 개척이 지상명령 성취의 가장 효과적인 전략이며, 목회자 양성은 신학교가 아닌 지교회의 몫이라는 생각에 깊은 공감과 도전을 받았습니다. 자연스럽게 복음적 분립개척의 비전도 품게 되었습니다. 장로님들과 이 비전을 나누고 교회의 방향성을 정했습니다. 앞으로 우리 교회는 만 명이 모이는 큰 교회가 아니라 수십, 수백 개의 교회를 분립 개척하는 교회가 되기로 했습니다.

  방향성을 정하고 지난 7년간 더사랑의교회에서 교역자로 훈련받으며 함께 사역했던 세 분 목사님을 파송해 교회를 분립 개척했습니다. 아울러 네 번째 분립 개척을 위해서도 성도들과 함께 기도로 준비하고 있습니다. 이를 통해 교회가 역동적으로 움직이는 공동체로 변하는 모습을 보고 있습니다. 분립 개척한 교회들도 또한 모두 자립해서 건강하게 성장하고 있습니다.

Q4. 목사님께서는 향후 한국교회가 나아갈 길은 무엇이라고 생각하시는지요?


  코로나 사태는 한국교회에 큰 어려움을 가져왔습니다. 하지만 저는 위기가 곧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그동안 교회는 온라인 영역에서 매우 보수적이었습니다. 세상은 이미 스마트 시티, 4차 산업, AI, 드론을 통한 택배, 환경보호, 산불관리, 자율주행(C-V2X) 등 우리가 생각하는 것보다 빠르게 변화하고 있습니다. 그런데 교회는 여전히 ‘중세’ 시간에 머물러 있다면 곤란하지 않겠습니까? 시대의 흐름에 발맞추는 일은 곧 다음 세대 사역과도 직결되어 있습니다. 우리의 자녀들은 ‘포노 사피엔스(Phono Sapiens)’라고 불리는 신인류입니다. 우리 목회 대상은 저만치 앞서 있는데 교회의 구조나 방법이 예전 것에 머물러 있다면 결국 다음 시대 사역은 어려워지고 말 것입니다. 우리의 사고가 세상과 멀어질수록 이러한 구별은 ‘거룩’이 아니라 그냥 ‘단절’입니다. 소통이 불통인 것이죠.

  코로나를 계기로 온라인 플랫폼이 교회 안으로 들어오게 된 것은 우리가 다시 앞서기 위한 기회라고 생각합니다. 실시간 영상으로 예배를 드리고, 온라인으로 소그룹 모임을 하며, 심지어 7080 시니어조차 카톡 대화방에 참여합니다. 꿈도 꾸지 않던 ‘뉴노멀’이 일상이 되고 있습니다. 우리가 다시 일상으로 돌아간다 해도, 결코 세대가 누리는 문화가 예전으로 돌아가진 않을 것입니다. 이제 코로나와 상관없이 교회는 온·오프 사역을 모두 감당할 준비를 철저히 해야 합니다.

  또한 지금의 어려움은 교회의 공공성을 다시 인식하는 계기가 되었습니다. 지금 우리는 종교적, 정치적 이유로 예배를 금지하는 핍박 가운데 있는 게 아닙니다. 전염병 확산 예방을 위해 협조해달라는 요청을 받았습니다. 코로나 위험을 방지하기 위해 조심하는 회사와 가게, 식당들처럼 교회도 지역사회의 일원으로서 조심해야 합니다. 공공의 질서와 안녕을 지키기 위해 노력해야 합니다. 교회가 공공성의 입장에서 ‘비대면’이라는 사회적 움직임을 존중하고 이 위기를 함께 극복해야 합니다. 오히려 한 발짝 앞장서서 “우리가 지역사회의 평안을 위해 누구보다 앞장서서 여러분을 돕겠습니다.”라고 하는 것이 교회의 공공성입니다.

  교회는 공동체입니다. 끊임없이 사람들을 공동체로 초청하며 진정한 교회를 세워가야 합니다. 이를 위해 경쟁하고 치열하게 싸워야 합니다. 그런 측면에서 교회는 ‘어떻게 이런 세상 속에서 경쟁력 있는 교회와 모임을 만들어 갈 것인가’에 대한 숙제를 떠안은 셈입니다. 교회의 공공성이 이런 고민과 함께 어우러지지 않으면 전도가 어려운 시대임을 명심해야 합니다. 교회는 대답하는 공동체여야 합니다. “너희 속에 있는 소망에 관한 이유를 묻는 자에게는 대답할 것을 항상 준비하되 온유와 두려움으로 하고”(벧전 3:15). 지금은 교회가 사람들의 물음에 답해 줄 수 있는 체질로 변할 시점이라고 봅니다. 이것이 한국교회가 나아가야 할 방향성인 것은 당연하고요.

Q5. 끝으로 목사님께서 좋아하시는 성경구절과 코로나 상황으로 힘든 성도님들에게 신앙의 메시지를 전해주세요.


고난은 소중한 믿음을 연단하는데 유익합니다. 믿음이 얼마나 소중한지 잘 모르기 때문에, 사람들은 세상에서 잃어버리는 것만 생각하지 믿음이 연단되는 축복을 깨닫지 못합니다. 고난 속에서 의지할 대상이 아닌 헛된 것들이 불타버리고, 오직 믿음만 남습니다. 그래서 흐렸던 시야가 깨끗해지고 온전히 주님만 바라보는 것이죠. 이 세상이 불타서 사라지는 역사의 종말의 와도 우리를 붙들어주시는 분은 바로 예수님이십니다. 우리를 구원해줄 것은 오직 한 가지, 예수님을 믿는 믿음입니다. 이 믿음 안에서 우리는 모든 것을 이깁니다. 이 믿음 안에 모든 것이 있습니다. 고난 속에서 여러분의 믿음이 새로워진다면 잃어버리는 것이 아니라 모든 것을 얻는 것입니다. 코로나 상황의 막바지를 걷는 지금이 가장 힘든 시간일 것입니다. 오직 믿음으로 예수님만 바라보시길 바랍니다. “너희 염려를 다 주께 맡기라 이는 그가 너희를 돌보심이라”(벧전 5:7). 날마다 기도로 염려를 이기고 믿음으로 걸어가는 모든 성도님 되시기를 축원합니다.